출처: 누구나 쉽게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
(책 내용중 일부 수정 발췌하였습니다. 문제시 비공개로 전환하겠습니다.)
10. 조건문은 비교하는 데 도움을 준다.
조건문(condition)은 프로그래밍 구문으로 어떤 것을 비교하여 그 조건에 맞는지(참(True))
맞지 않은지(거짓(False))를 알려준다.
예를 들어 age > 10 은 조건문이며 "변수 age의 값이 10보다 큰가?"라는 말이다.
hair_color == "mauve'도 조건문이며 "변수 hair_color의 값이 mauve인가?"라는 말이다.
조건문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연산자(operator)라고 불리는 파이썬의 기호를 사용한다.
*조건문을 위한 기호
기호 |
정의 |
== |
~와 같다 |
!= |
~와 같지 않다 |
> |
~보다 크다 |
< |
~보다 작다 |
>= |
~보다 크거나 같다 |
<= |
~보다 작거나 같다 |
예를 들어 여러분이 109살이라면 your_age == 10 이라는 조건문은 True를 반환할 것이며,
그렇지 않다면 False를 반환할 것이다.
만약에 여러분이 12살이라면 your_age > 10 이라는 조건문을 True를 반환할 것이다.
>>> age = 10
>>> if age > 10:
print('You are too old for my jokers!')
>>>
이 코드를 IDLE에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?
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.
왜냐하면 age의 값이 10보다 크지 않아서 파이썬은 print 블록을 실행하지 않는다.
변수 age를 20으로 설정했다면 그 메시지가 출력되었을 것이다.
이제는 이 예제를 수정하여 ~보다 크거나 같다.(>=)로 바꿔보자.
>>> age = 10
>>> if age >= 10:
print('You are too old for my jokes!')
You are too old for my jokes!
>>>
이번에는 "You are too old for my jokes!" 라는 메시지를 화면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.
왜냐하면 변수 age의 값이 10과 같기 때문이다.
다음은 ~와 같다.(==)로 바꿔보자.
>>> age =10
>>> if age ==10:
print("What's brown and sticky? A stick!!")
What's brown and sticky? A stick!!
>>>
화면에서 "What's brown and sticky? A stick!!" 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을 것이다.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2. 거북이 문제 (삼각형)만들기 (0) | 2016.12.01 |
---|---|
11. If-THEN-ELSE 문 (0) | 2016.12.01 |
9. IF문 (0) | 2016.12.01 |
8. 거북이(turtle)로 그림 그리기 (0) | 2016.12.01 |
7. 파이썬 맵은 길을 찾는 데 도움을 주지 않는다. (0) | 2016.12.01 |